살바도르 달리 작가 블로그

Snail and the Angel(달팽이와 천사)

  • No.
  • 47663

  • 창작년도
  • 1977

  • 종   류
  • Patina Green (bronze)

  • 크   기
  • 60×44×35㎝

작가의 한마디
전세계인이 가장 좋아하는 조각품, 초현실주의 천재미술가 살바도르 달리는 무려 70여 년에 걸친 예술적 활동을 펼쳤으며, 그의 조각품은 해외 유명갤러리와 세계 주요도시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달리 작품은 세계적 경매(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에서 높은 입찰가를 기록, 유명컬렉터들의 관심이 큽니다. 한국은 ‘리움미술관’ ‘제주신라호텔’ '코리아나미술관'에 소장조각품 있으며, 현재 한국시장 최초로 달리조각품 독점판매권을 체결한 아트뮤제에서 구매가능합니다.




Would you like to know the price of Salvador Dali's work?
1. High Auction record : £13.5m(2천2백10억원), Sotheby's, 2011
2. Collected by a Major Museum : Museum of Modern Art (MoMA), Centre Pompidou, Tat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Leeum - Samsung Museum of Art,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Dallas Museum of Art, Museo Reina Sofia, Art Institute of Chicago, Moderna Museet, Stockholm etc.

The Value and Branding Power of Salvador Dali Sculpture
해외 유명 갤러리와 장소에서 전시되고,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경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달리 조각품들. ‘문화예술’로서 국가적 위상을 과시하는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그 예술적 상징성을 대표하는 달리조각품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리움미술관을 빼고는 실제 달리조각품을 민간이나 뮤지엄에서의 도입 및 잘 알려진 성공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금번 아트뮤제는 그동안 한국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달리조각품을 한국의 대중들에게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개별작품들에 대해 소장의 기회까지 갖도록 하는 최고의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최근 해외거장 컬렉션에 목마른 국내 컬렉터들에게는 세계3대 경매사(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에서 거래되는 달리 작품들을 대거 만날 수 있어 더없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달리 조각품은 달리의 예술적 창작의 중요한 측면을 나타낸답니다. 잘 알려진 달리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달리 컬렉션의 모든 조각품에는 달리의 상징들이 달리의 작품 전체(그림, 석판화, 에칭, 조각)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달리 예술 작품을 얻는 것은 예술 역사의 한 작품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조각품들은 역사적인 the lost wax method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한정판의 일부이지요. Dali Multiple Sculpture는 많은 유명한 갤러리와 장소에서 전세계적으로 전시되었으며, 그것들은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경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Christie's), 소더비(Sotheby's), 필립스(Phillips).


Salvador Dalí Multiple Sculptures Collection - Snail and the Angel

느림의 상징인 달팽이가 날개를 달고 파도를 타는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역동적인 모습이다. 여기에 천사가 달팽이 위에 올라타 달팽이에게 날개를 달아주고 속도감을 부여하고 있다. 달팽이는 딱딱한 껍데기와 그 안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가진 딱딱함과 부드러움, 느림과 빠름의 대비되는 이중적인 존재, 그 이미지를 표현한 듯하다. 

달팽이는 달리니아 세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달리가 그의 영적 아버지로 여기게 된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달리는 정신분석학적 영향을 받았고 잠재의식에 대한 이론들이 그의 예술에 통합되었다. 달리는 프로이트를 만나고 싶어 했고, "형태학적 비밀"을 상징하는 나선형의 형태로 달팽이의 모습으로 그의 머리를 스케치했습니다. 마침내 그가 그의 우상을 만났을 때, 그는 프로이트의 집 근처의 특정한 장면에 충격을 받았다. 바로 자전거 안장 위에는 달팽이가 기어다니는 빨간 뜨거운 물통이 있었다.

이때부터 달리는 달팽이에 집착했는데, 달팽이는 그의 페티시였고 그의 예술 작품에 영감을 주는 원천이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들 중 하나이기도 하였다. 그는 껍질의 자연스러운 기하학과 달걀과 바닷가재처럼 단단한 외관과 부드러운 내부라는 이중성에 매료되었다.

달리는 이 조각에 초현실주의적인 느낌을 더하는데, 역설적이게도, 시간이 흘러가는 것의 보편적인 상징인 달팽이는 날개를 부여받았고, 이곳에서 파도를 타고 빠르게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천사가 등을 타고 부드럽게 착지하며, 빠른 움직임의 선물을 선사합니다. 이 전령은 현실 세계와 상상 세계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중요한 달리아 상징인 지팡이를 자랑스럽게 들고 있다. 달팽이의 나른한 속도는 천사의 빠른 비행과 대조되고 있다. 또한 달팽이의 무거운 움직임과 천사의 민첩한 우아함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

 

The snail occupies an important place in the Dalinian universe, as it is intimately connected with Sigmund Freud, whom Dalí came to regard as his spiritual father. Dalí was surrounded by psychoanalytical influences and theories of the subconscious were incorporated into his art. Dalí longed to meet Freud and once sketched his head with the likeness of a snail, in the form of a spiral symbolizing “a morphological secret”. When he finally met his idol, he was struck by a specific scene near Freud’s house; on the saddle of a bicycle was a red hot water bottle on which crawled a snail!

Dalí was obsessed with snails, they were a fetish of his and a source of inspiration for his artistic oeuvre. Apart from being one of his favorite foods, he was fascinated by the natural geometry of their shells and the idea of duality: hard exterior and soft interior, just like the egg and the lobster.

Dalí adds a surrealist touch to the sculpture; paradoxically, the snail, universal symbol of the idle passing of time, has been granted wings, and is seen here riding rapidly on waves.

An angel lands softly on its back, bestowing the gift of swift movement. This messenger acts as an intermediary between real and imaginary worlds and holds triumphantly a crutch, another important Dalinian symbol.

The snail’s languid pace contrasts with the angel’s speedy flight ; a sharp distinction is also drawn between the ponderous movement of the snail and the agile gracefulness of the angel.

 

Date : conceived in 1977, first cast in 1984

Material : bronze

Technique : lost wax process

Edition size : 350 + 35 EA

Height : 44cm

Edition : patina green

Maquette : original gouache, Snail and the Angel

Direct intervention (created by Dalí): the idea, image, and original maquette

Indirect intervention (created by artisans): lost wax process and pat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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