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 작가 블로그

Profile of Time(시간의 단면)

  • No.
  • 47665

  • 창작년도
  • 1977

  • 종   류
  • Patina Green (bronze)

  • 크   기
  • 35×51×35㎝

작가의 한마디
전세계인이 가장 좋아하는 조각품, 초현실주의 천재미술가 살바도르 달리는 무려 70여 년에 걸친 예술적 활동을 펼쳤으며, 그의 조각품은 해외 유명갤러리와 세계 주요도시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달리 작품은 세계적 경매(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에서 높은 입찰가를 기록, 유명컬렉터들의 관심이 큽니다. 한국은 ‘리움미술관’ ‘제주신라호텔’ '코리아나미술관'에 소장조각품 있으며, 현재 한국시장 최초로 달리조각품 독점판매권을 체결한 아트뮤제에서 구매가능합니다.




Would you like to know the price of Salvador Dali's work?
1. High Auction record : £13.5m(2천2백10억원), Sotheby's, 2011
2. Collected by a Major Museum : Museum of Modern Art (MoMA), Centre Pompidou, Tat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Leeum - Samsung Museum of Art,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Dallas Museum of Art, Museo Reina Sofia, Art Institute of Chicago, Moderna Museet, Stockholm etc.

The Value and Branding Power of Salvador Dali Sculpture
해외 유명 갤러리와 장소에서 전시되고,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경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달리 조각품들. ‘문화예술’로서 국가적 위상을 과시하는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그 예술적 상징성을 대표하는 달리조각품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리움미술관을 빼고는 실제 달리조각품을 민간이나 뮤지엄에서의 도입 및 잘 알려진 성공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금번 아트뮤제는 그동안 한국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달리조각품을 한국의 대중들에게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개별작품들에 대해 소장의 기회까지 갖도록 하는 최고의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최근 해외거장 컬렉션에 목마른 국내 컬렉터들에게는 세계3대 경매사(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에서 거래되는 달리 작품들을 대거 만날 수 있어 더없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달리 조각품은 달리의 예술적 창작의 중요한 측면을 나타낸답니다. 잘 알려진 달리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달리 컬렉션의 모든 조각품에는 달리의 상징들이 달리의 작품 전체(그림, 석판화, 에칭, 조각)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달리 예술 작품을 얻는 것은 예술 역사의 한 작품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조각품들은 역사적인 the lost wax method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한정판의 일부이지요. Dali Multiple Sculpture는 많은 유명한 갤러리와 장소에서 전세계적으로 전시되었으며, 그것들은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경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Christie's), 소더비(Sotheby's), 필립스(Phillips).


Salvador Dalí Multiple Sculptures Collection - Profile of Time

이 조각은 유명한 녹은 시계가 처음 등장하는 달리의 1931년 작품 "기억의 지속성"을 모방하여 상징성과 숨겨진 의미가 가득한 독창적인 창작물이다. 달리는 시간의 흐름에 집착하게 되었고 시계를 부드러운 것으로 묘사했는데, 이는 그가 싫어하는 물건들에 대한 상징성의 일종이다. 

"기계적인 목적은 나의 최악의 적이 되는 것이었고, 시계는 부드러워야 하거나 전혀 그렇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 부드러운 시계는 나무 위에서 슬픈 듯이 액체를 흘리며 이중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고개를 왼쪽으로 기울이면 숨겨진 이미지가 나타난다. 시계의 얼굴은 예술가의 옆모습, 눈, 뾰족한 코, 달리의 콧수염을 연상시키는 9개의 모습으로 바뀐다. 달리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즐겼고 그들이 그의 예술에 참여하도록 격려했다.

흐물흐물한 시계의 모양은 즉시 달리의 1929년 작품 "위대한 자위자"를 떠올리게 한다. 이 독특한 모양은 그의 고향에서 특정한 바위 형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달리의 또 다른 중요한 이미지인 올리브 나무 외에도 달리의 고향 풍경의 영향을 강조한다.

달리는 이미지를 회전시키는 것을 즐겼고, 유연성을 실험했다. 그는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면서 현실을 파괴하기 위해 일상적인 사물을 조작하고 변형시켰다. 녹아내리는 시계는 꿈의 세계에서 발견되는 시간을 초월하는 감각을 불러일으키고, 시계는 유동적이고 거의 연속적이며 시간은 무의미해졌다. 그러나 촉박한 시간과 인간의 시간과의 끊임없는 싸움을 암시하는 우울한 분위기도 있다.

 

Echoing Dalí's 1931 painting The Persistence of Memory, in which the famous melted watch appears for the first time, this sculpture is an ingenious creation full of symbolism and hidden meanings. Dalí became obsessed with the flow of time and portrays the clock as soft, a type of symbolism he reserved for those objects he loathed. “ The mechanical object was to become my worst enemy, and as for watches, they would have to be soft, or not be at all!”

The soft watch liquefies lamentably over the tree forming a double image. Tilting one’s head to the left a hidden image appears; the clock face changes into the artists profile, an eye, a pointed nose and the 9 suggestive of Dalí’s moustache. Dalí enjoyed surprising people and encouraged them to participate in his art.

The shape of limp clock immediately recalls Dalí’s 1929 work The Great Masturbator , a self portrait with a distorted long head in profile looking downward. This peculiar shape is based on a specific rock formation in his hometown, emphasizing the influence of Dalí’s native landscape in his art, besides the olive tree, another significant image for Dalí.

Dalí enjoyed rotating images, experimenting with malleability; he manipulated and mutated everyday objects to disrupt reality, blurring the boundaries between the unconscious and conscious. The melting clock evokes sensations of timelessness found in the dream world, the watch is fluid, almost sinuous and time becomes meaningless. But there is also a melancholic atmosphere suggestive that time is running out and of man’s constant battle against time.

 

Date : conceived in 1977, first cast in 1984

Material : bronze

Technique : lost wax process

Edition size : 350 + 35 EA

Height : 51cm

Edition : patina green

Maquette : original gouache, Profile of Time 

Direct intervention (created by Dalí): the idea, image, and original maquette

Indirect intervention (created by artisans): lost wax process and pat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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